항균 효과가 탁월한 식초는 집안 모든 곳에 활용될 수 있습니다.
피부에도 해롭지 않고, 입에 들어가도 괜찮기 때문에, 어린이가 있는 가정에도 추천되죠.
유통 기한이 만료된 식초를 바로 버리지 않고 식용 이외의 용도로 사용할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을 아랫글에서 소개하겠습니다.
도마와 부엌칼의 살균 및 제균
식초로 스프레이를 만든 뒤 (식초 200cc, 소금 2작은술) 도마와 식칼에 뜨거운 물을 뿌린 후 스프레이를 뿌립니다. 그대로 하룻밤 놓아두면 도마와 부엌칼의 세균이 깨끗하게 사라집니다.
냉장고나 밥솥, 전자레인지 청소
행주나 마른 천을 식초로 적시고 냉장고, 밥솥, 전자레인지를 닦으면 깔끔하게 닦입니다.
식초 냄새는 금방 휘발되며 기존에 전자레인지에서 냄새가 나던 것도 줄어드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배수구와 음식물쓰레기 탈취
식초 스프레이를 걸어두면 살균 효과와 더불어 냄새 방지도 됩니다.
배수관이 막혀 버렸을 때, 식초 1/2컵과 베이킹소다 한 줌을 섞어 물을 흘리면 냄새가 사라집니다.
화장실 청소
식초는 산성이므로 소변 등 알칼리성 얼룩이나 냄새를 잡아주는 성질이 있어 변기 뚜껑, 바닥 등에 식초를 뿌린 뒤 천으로 닦아내면 깨끗해집니다.
바닥재 얼룩 제거
미지근한 물 2리터 정도에 식초를 2큰술 넣으세요.
마른 헝겊을 담가 적신 뒤 바닥을 닦고 그다음 마른 천으로 다시 닦아내면 얼룩이 깨끗해집니다.
이처럼 다양한 효능과 효과가 있는 식초는 음식의 풍미에 도움을 줄 뿐 아니라
청소과 살균이 필요한 집안 곳곳에 유용하게 쓰일 수 있습니다.
앞으로 유통기한이 지났다고 바로 식초를 버리지 말고, 알뜰하게 활용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